sevenshards 2024. 9. 6. 00:35

아직도 평소에 비해서 일어나는 시간이 30분 정도는 늦춰졌지만 어느 정도는 돌아온 것 같다.

이제 매일마다 조금씩 앞으로 당기면서 예전 생활 패턴으로 돌아가기만 하면 된다.

물론 잠드는 시간을 앞당겨서 자는 시간을 더 확보하는게 가장 좋겠지만.

 

오늘도 멀티스레드 구조의 MMO 서버를 구현하는데 하루를 꼬박 보냈다.

일단 전체적인 기능은 다 완성을 했는데 문제는 버그가 있다는 것이다.

싱글스레드일 때는 맛보지 못했던 분신술부터 시작해서 보냈던 메시지가 꼬이는 등 문제가 하나 둘이 아니었다.

동기화 문제인지, 아니면 내가 로직을 잘못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서질 않아서 고생을 많이 했다.

지금도 답을 내리지는 못한 것이 더 씁쓸하지만.

 

그래도 멀티스레드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문제가 생기는 부분들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면 실력이 늘 것이다.

다른건 몰라도 이거는 확실히 완성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고.

일단 목표로는 이번 주 내로 프로토타입은 완성을 하는 것이다.

가능하다면 다른 형태의 설계로도 만들어보면서 문제들을 직접 맞닥뜨려보는 것도 좋을 것이고.